조선업 밸류체인과 관련주

조선업 특징

조선업은 중고선과 신조선의 가격 및 수요 동향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, 이는 타 산업과 크게 구분되는 부분입니다.

  • 중고선과 신조선의 차이: 중고선은 즉시 투입 가능하지만, 신조선은 인도까지 2~3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.
  • 중고선 가격 상승: 화물 수요 증가 → 운임 상승 → 중고선 가격 상승 → 신조선 발주 증가.
  • 중고선의 레버리지 역할: 중고선은 발주처가 금융기관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유형자산으로 활용됩니다.

조선업의 밸류체인은 매우 복잡하며, 선박의 설계에서부터 건조, 기자재 공급, 그리고 최종 인도에 이르는 과정을 포함합니다. 이 글에서는 조선업 밸류체인의 주요 구성 요소와 이에 해당하는 주요 업체들을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.

조선업 수주 현황

주요 수주 현황(2023년)

  • 세계 신조선 신규 계약: 1723척, 4168만 CGT
  • 한국 수주 실적: 218척, 1008만 CGT (24%)
  • 중국 수주 실적: 1117척, 2493만 CGT (60%)
  • 일본 수주 실적: 207척, 445만 CGT (11%)

점유율 변화

2023년

  • 한국: 24%
  • 중국: 60%
  • 일본: 11%

2022년

  • 한국: 33%
  • 중국: 51%
  • 일본: 11%

선박 종류

조선업에서 주로 건조되는 선박은 벌크선, 탱커, 컨테이너선, 가스선으로 나뉩니다. 각 선박 종류는 특성에 따라 밸류체인이 다릅니다.

벌크선

  • 운송 물품: 석탄, 철광석, 곡물 등 건화물.
  • 종류: 대형선(Capesize), 중형선(Panamax), 소형선(Supra/Handymax).
  • 벌크운임지수: BDI (Baltic Dry Index), 주요 선종의 가중 평균.
  • 건조업체: 전 세계 모든 조선업계에서 가능, 경쟁이 가장 심한 선종.

탱커

  • 운송 물품: 원유 및 정제품.
  • 종류: 원유 운반선 (ULCC, VLCC, Suezmax), 정제품 운반선 (PC).
  • 이중선체: 후판 가격 민감도 높음, 매출액 대비 25% 수준.
  • 경쟁: 벌크선 다음으로 경쟁이 심함, PC선은 현대미포 및 중국 비상장 조선사와 경쟁.

컨테이너선

  • 항로 특성: 정해진 항로를 고정 운임으로 운송, 연료비 변동에 민감.
  • 운임지수: 중국컨테이너지수(CCFI)가 중요.
  • 경쟁: 5,000TEU 이하 중소형급은 현대미포와 중국 대형 조선업체 간 경쟁, 10,000TEU 이상 초대형 컨테이너선은 BIG3 경쟁 우위.

HD현대미포

차트
  •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 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지배력을 확장하였으며, LPG/에틸렌 운반선, 자동차 운반선, 컨-로선(CON-RO) 시장에도 진출.
  • 카페리(아스팔트 운반선), 해양작업 지원선(PSV), 카페리(ROPAX) 등 고부가가치 특수 선박 시장에도 진출하였음.

가스선 (LPGS, LNG)

  • 운송 물품: 액화석유가스(LPG), 액화천연가스(LNG).
  • 특성: -163°C의 액화 상태 유지, 저장 설비가 까다로움.
  • 경쟁: LNG 운반선은 BIG3가 압도적 경쟁 우위, LPG 운반선은 현대미포조선이 주로 건조.

HD현대중공업

차트
  • 조선사업이 약 72%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상선, 고부가가치 가스선, 해양관련 선박, 최신예 함정등을 건조함.
  • 해양플랜트사업은 원유 생산·저장설비 공사, 발전·화공플랜트공사를 수행하며,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, 힘센엔진, 육상용 엔진발전설비 등을 공급함.

삼성중공업

차트
  • 조선해양부문은 초대형컨테이너선, LNG선, 원유운반선 등 선박 및 LNG-FPSO, FPU 등 해양플랫폼을 건조, 판매하고 있으며, 토건부문은 건축 및 토목공사를 수행하고 있음

한화오션

차트
  • LNG 운반선, 유조선, 컨테이너선, LPG선 등 각종 선박과 다양한 해양제품 그리고 잠수함, 구축함, 구난함, 경비함 등 특수선을 건조함.

조선업 밸류체인

E/R (엔진룸)

보통 선미에 위치하며, 선박의 추진력과 전력을 공급하는 엔진이 설치되어 있습니다.

D/H (데크 하우스)

선원들의 생활 공간으로, 꼭대기에는 조타실이 있습니다.

화물칸

LNG, 원유 운반선 등은 안쪽을 코팅 후 액체를 주입하며, 컨테이너선은 고정틀인 라싱브릿지가 줄지어 있는 구조입니다.

U/D (어퍼데크)

옥상과 비슷한 구조로, 크레인, 파이프, 계류 장치 등이 배치됩니다. 기자재 위치 및 기자재 부품 밸류체인

엔진

주요 엔진 설계 사업자

MAN, WinGD: 이들은 주요 엔진 설계 업체로, 설계도면을 통해 엔진 제조업체에 라이선스를 제공합니다.

엔진 제조사

설계 사업자 라이선스를 구매하여 엔진을 생산합니다.

한화엔진

차트
  • 한화가 STX중공업과 HSD엔진 중 조선 밸류체인 완성을 위해 인수를 고려하던 중 HSD엔진을 인수하고, 한화엔진으로 사명을 변경함.
  • 대형 선박용 엔진 제작을 중심으로 엔진 부품의 판매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, 디젤엔진을 이용한 발전시설을 공급하는 종합 엔진메이커
  • 누계 저속엔진 생산 1억마력을 달성하였으며, 2014년 세계 최초 선박용 이중연료(DF) 엔진 상용화 및 독자 기술로 친환경 탈질시스템(DelNOx)을 개발하는 등 기술개발을 선도
  • 저속엔진 시장점유율 세계 2위를 유지하는 중

STX중공업

차트
  • 디젤엔진, LNG가스엔진, LPG가스엔진 등 다양한 선박엔진 생산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, 글로벌 시장에서 선박용 저속엔진의 주요 메이커로서 자리하고 있음.
  • 선박엔진 핵심 부품인 2-ST크랭크샤프트와 터보자처를 자체적으로 생산하고 주요 부품을 조달하여 다양한 고객들에게 부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.

환경 규제 대응

  • LNG DF(Dual Fuel)엔진: 디젤과 LNG를 모두 연료로 사용할 수 있어 각광받고 있습니다.
  • 암모니아 추진 엔진, 수소, 2차 전지 엔진도 연구 중입니다.

질소산화물 관련

  • SCR(Selective Catalyist Reduction) 장치: 질소산화물 배출을 줄이는 필수 장비
  • 한라ENS, 힌화엔진 등에서 제작합니다.

황산화물 관련

  • 스크러버: '20 환경 규제에 따라 황산화물 저감 장치로, 일승, 파나시아, 테크로스가 주요 제조사입니다. 메탄슬립 관련
  • 메탄슬립 저감 장치: 스웨덴 Alfa Laval, 세진중공업의 자회사인 일승이 제조합니다.

화물탱크

LNG 화물탱크

멤브레인 탱크 기술: 프랑스 GTT가 원천기술업체로, 모든 LNG선의 설계는 GTT를 통해 이루어집니다.

한국카본

차트
  • LNG의 수요 증대와 더불어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 생산하고 있음.
  • 유리섬유 및 탄소섬유 직물, 프리프레그 제조기업 (주)한국신소재를 흡수 합병하였음.

동성화인텍

차트
  • PU단열재사업부문은 초저온보냉재, PU SYSTEM로 구분되며, 가스사업부문은 냉매, 방재시스템 사업으로 구분됨.
  • 2024년 1분기 기준으로 사업부문별총매출액 비율은 PU 단열재사업 96.1%,가스사업 3.9%를 차지하고 있음.

LPG 화물탱크

타입B 탱크로, 독립적으로 제작

세진중공업

차트
  • 종속회사인 SEJIN VIETNAM CO., Ltd.은 베트남에 소재하며 상부 구조물인 Deck House 등을 제작함
  • 그 외 종속회사는 국내에서 조선기자재 전문 제작 및 관련 사업을 하고 있음

LNG 연료탱크

  • LNG DF 연료 탱크: 멤브레인, 타입B, 타입C로 구분
  • 동성화인텍, 세진중공업

어퍼데크

설계 도면을 받아 제작된 크레인과 조명이 포함됩니다.

크레인 메이커

오리엔탈 정공

차트
  • 선박에 설치되어 각종 물품의 양하역에 사용되는 Marine Crane에서부터 해양플랜트에 설치되어 해상작업을 지원하는 Offshore Crane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공급하고 있음.

상상인 인더스트리

차트
  • 선박용 크레인 등 선박구성부분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사업으로 하며, 선박용 크레인과 해양플랜트용 크레인, 데크머시너리, 머테리얼핸들링이큅먼트, 각종 LPG 및 LNG TANK 등을 전문적으로 제조하고 있음.
  • 주요 매출처로는 현대중공업 그룹, 삼성중공업, 한화오션 등이 있음.
  • 사업품목 다각화의 일환으로 머테리얼핸들링이큅먼트, 오프쇼어크레인 등의 시장 확대에 노력하고 있음.

조명 메이커

대양전기공업

차트
  • 한국특수전지(주)는 방위산업 분야의 매출이 100%를 차지하며 각종 축전지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.
  • 조선산업의 주요 제품은 LIGHTING 등이 있으며 방위산업의 주요제품은 Communication System, Power System 등이 있음.

배관 / 피팅

배관

동방선기

차트
  • 탄소강관, 스테인리스강관 등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하며 도장 사업은 PIPE, 철의장품 도장을 주요사업으로 함.
  • 일반적인 배관용 탄소강관, 배관용 스테인리스강관, 배관용 동관(copper pipe)을 주자재로 하여 이를 용접, 가공, 도금, 도장 등의 후처리를 거친 후 각 사에 판매함

피팅

태광

차트
  • 산업용 각종 배관자재, 관, 이음쇠류 제조 판매업 등임.
  • 각종 배관자재는 외부의 석유화학, 원자력, 조선 등의 경기 변동에 따라 수요가 민감하게 움직이므로 국내 및 수입의 구매선을 조정하는 방법으로 자재를 확보하고 있음

성광벤드

차트
  • 철강관이음쇠 산업은 지속적인 소재산업의 발달에 힘입어 수입에 의존하던 품목을 국내기술로 생산, 공급 중.
  • 석유화학, 조선해양, 발전플랜트 등에 사용되는 금속관이음쇠를 생산, 판매하고 있음.
  • 삼성엔지니어링, 한화오션, HD현대중공업등에 제품 공급 중

하이록코리아

차트
  • 관이음쇠(Fitting) 및 밸브 제품에 대해 지속적인 국산화 및 기술개발을 통해 2000년대에 들어 해외의 우수한 제품의 품질 수준까지 도달.
  • 국내/외 대기업과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기업에 공급자 승인을 받아 프로젝트에 참여

디케이락

차트
  • 조선, 해양 플랜트, 원자력, 화력, 수력 발전설비, 반도체, CNG 및 수소용 자동차 산업, 해외 정유시설의 대형 플랜트 등에 주로 사용됨.
  • Exxon Mobil, DOW, 현대중공업 등 300여개 거래처에 자체브랜드인 DK-Lok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매출의 77%는 수출임